애드센스(와이드92)


위닉스 공기청정기 제로S(AZSH400-HWK) 비교선택 및 실제 구입기 일반 정보와 자료

결국 공기청정기를 지르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생필품이라고도 볼 수 있게 되어버려서 질렀다라는 표현이 안 맞는 것일지도 모르겠네요(게다가 오늘 결제해서 배송도 안 되었으니 구입기가 아니라 결제기가 더 맞으려나...). 어쨌든 공기청정기가 결코 싼 것이 아니다 보니 일단 12평짜리를 사 거실에 두고 나머지 방들은 DIY로 선풍기에 필터를 붙여 보강하는 건 어떨지 생각해봅니다. 아니다 싶으면 상황봐서 하나를 더 사게될지도 모르지만요.

1. 삼성, 위닉스, 샤오미에서 고민
현재 공기청정기 판매순위는 이 세 회사가 각각 25%씩 점유하고 있는 형태입니다(관련기사). 삼성은 좋아보이나 역시 가격의 문턱이 높습니다. 가격이 착한 샤오미 미에어2는 해외직구로 구입해야하고 직구 자체는 익숙하기 때문에 별로 상관없긴 한데, 아무래도 부모님이 계속 쓰셔야하는 부분도 무시못하다 보니 유지관리 측면에서 위닉스로 결정했습니다.

2. 위닉스 안에서의 모델 선택
위닉스도 종류가 참 많네요. 다나와 판매순위를 참고해 보면 위닉스 AES330-W0과 AZBE380-HWK가 상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일단 AES330-W0는 필터+이온식 방식이라 제꼈습니다. 타워형을 뺀 나머지 모델이라고 하면 3개 제품이 남습니다. 제로 2.0, 제로 S, 제로 플러스.
위닉스 홈페이지에서 발췌
(홈 > 고객지원 > 자주 묻는 질문 > 공기청정기 > 2018년 공기청정기 모델별 사양 비교)

  • 제로 2.0은 CD필터가 들어가서 냄새제거에는 좋지만 필터를 상대적으로 빨리 갈아줘야 한다네요(대략 6개월). 일단 저에게는 냄새제거가 필요없으니 패스
  • 제로S는 2.0보다 가격이 좀 더 나갑니다. CD필터 대신 활성탄이 들어가서 냄새 제거성능은 상대적으로 낮지만 필터수명이 대략 1년 정도 된다고 합니다. 아쉬운 점은 미세먼지 정보가 수치로 표시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
  • 제로 플러스는 공기청정면적이 15평으로 앞의 두 제품에 비해 3평 더 넓고 가격이 비쌉니다. 물론 2차원적 면적은 3평이지만 공기청정은 3차원 공간인 입방미터니깐 약간은 수긍할 수 있는 부분도 없진 않지만... 안녕.
이런 고민 끝에 결국 제로S로 결정! 위닉스 홈페이지의 제품소개는 여기.

3. 본격적인 가격탐색과 구매할 쇼핑몰 찾기
가격대는 대략 23만원 후반에서 25만원 초반 정도로 형성되어 있는 것 같네요. 신한은행 올댓을 통하면 (현재를 기준으로) 11번가, 옥션, G마켓, 인터파크 등에서 5% 적립되는데, 올댓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쇼핑몰 쿠폰 적용이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어디가 싼지 비교하려면 귀찮고도 힘든 고난의 시간이 걸립니다... 따라서 중략하고 결과적으로 마음을 굳힌 곳은 GS Shop이 되었습니다. 일단 신한카드 7% 즉시 할인이 이목을 끌었습니다(국민카드도 적용되네요). 물론 저런 혜택은 반신반의로 직접 결제직전까지 가 봐야 알 수 있죠. 그래서 결제창으로 진행합니다.
▲ 네이버 쇼핑(2018.04.11. 기준)

▲ 다나와(2018.04.11. 기준)


4. GS shop에서 실제 구매가격은?
GS shop은 개인적으로 자주 이용하지는 않는 곳인데, 최근 6개월 주문 내역을 보니 딱 1번 구매했다고 합니다. 결제정보와 할인을 적용하는 항목으로 가 보니 GS SHOP 할인권이라는 항목에 몇 만점이 있네요. 연간할인권의 이름이 바뀐거라고 써 있는데 솔직히 무엇 때문에 저런 금액이 있는 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어쨌든 할인해준다고 하는 거니 적용되는 만큼 다 썼습니다.

일단 시작은 249,000원부터. 3천원 쿠폰을 주길래 낼름 받았습니다. 일단 생소한 GS SHOP 할인권은 눌러보니 12,300원이 적용되었습니다. 그리고 신한카드 즉시할인 16,040원. 최종 결제금액은 217,660원입니다. 여기에 남아있는 GS포인트와 적립금을 있는대로 다 적용했더니 213,189원이 되었습니다.

다 끝난 것이 아닙니다. 자고로 신한카드로 결제할 때는 무조건 적립 1%인 네이버페이체크카드가 있죠. 대략 2,110원 정도 적립되겠네요(그럼 211,079원을 결제했다고 볼 수 있겠네요). 주옥같은 할인과 적립~ 이렇게 열심히 했으니 이 가격이 나름대로 최저가였기를 내심 기대해봅니다.

잘 안 써본 쇼핑몰이라 혜택받는 구조를 잘 이해하지 못한 채 다른 곳에 비해 최종 금액이 저렴한 것 같아 결제까지 하게 되었는데 운이 좋았던 건지 잘 모르겠네요.
▲ GS Shop에서 구매 진행. 구매실적도 별로 없는데 뭔가 할인이 많이 되었습니다.


5. 위닉스 공기청정기와는 별개로, DIY 공기청정기에 대한 기대
필터식 공기청정기의 원리는 공기를 필터에 통과시켜 효과를 얻는 생각보다 단순한 구조라고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검색해보면 정말 대단한 작품(?)들이 많더군요. 가장 기본적인 형태는 선풍기나 환풍기에 필터 덧대기(선풍기를 통과하는 공기가 새지 않고 모두 필터를 통과하게 밀봉하는 것이 핵심)가 되겠습니다. 특히 미에어의 원통형 필터에 환풍기를 꽂아 사용하는 방법은 정말 생각도 못했네요... 다들 대단하심. 검색하면 많이 나오기 때문에 따로 링크는 하지 않을게요.


덧글

  • 웃긴 늑대개 2018/04/12 09:51 #

    DIY는... 음... 그 밀봉하는게 참 귀찮은 작업이더라구요... 좀더 머리를 쓰면 더 좋은 작품이 나올 것도 같은데...
    완성품은 진짜 없어 보이더라구요 ㅠㅜ...
    잘 걸러지고 있는거려나...
  • 나뭇잎 2018/04/13 00:58 #

    예를 들어 https://youtu.be/Dl3ZF_whPHI 같은 작품은 작업량이 좀 따라줘도 마감은 훌륭한 편이라고 생각되네요. 하지만 대부분의 작품(?)들은 외관이 안 좋은 게 사실이죠... 그래도 측정기로 테스트한 결과들을 보면 확실히 미세먼지를 걸러주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보조용으로 접근하는 게 좋지 않을까 싶네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