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와이드92)


현재 애드센스 ads.txt 문제는 이글루스 관리자 실수였나~ 사용기, 리뷰, 문제해결

■ 상황인식
구글 애드센스에서 뜬금없이 메일이 왔다. "애드센스 계정을 통해 수익이 창출되는 1개 이상의 사이트에서 ads.txt 파일에 올바른 게시자 코드가 누락되어 있습니다." 라는 메시지와 함께. 9월 8일 새벽에 왔는데 아마 찾아보니 이글루스 사용자 중 사례가 검색되고 있다. 일단 이 상황이 되면 애드센스 노출이 중단된다.

■ 문제 가능성 1 (결론적으로 이 문제는 아님)
이 메일을 받았을 때 가장 언급되는 가능성은 소유(운영)하지 않은 사이트가 애드센스에 등록된 경우이다.

이 경우에는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사이트 목록 중 본인 소유가 아닌 것을 해제하면 해결된다고 한다. 실제로 이런 경우가 종종 있는 것 같다. 확실치는 않지만 과거에 다른 사이트에 동일 애드센스 ID로 다른 사이트에 넣었거나(물론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인증하면 이 역시 문제될 건 없어 보이지만...), 누군가가 자신의 ID를 이용해 다른 사이트에 광고를 넣었거나...(이 역시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인증 및 승인하지 않으면 광고가 뜨지 않거나 뜨더라도 수익이 올라가지 않는 것 같지만...) 했을 경우이려나.

어쨌든 나도 혹시나 하는 마음에 사이트 목록을 확인해 보았다.


하지만 위에서 보다시피 등록되어 있는 사이트는 달랑 1개. 게다가 인증된 사이트. 따라서 인증되지 않은 사이트가 문제된 것은 분명 아니다.


■ 문제 가능성 2 (결론적으로 이 문제도 아님)
Ads.txt 문제해결 도구에서 알림에 나열되어 있는 사이트를 소유하고 있는 경우를 클릭하면 나오는 부분으로, 나의 경우이다.

1단계 : 사이트 승인을 통해 인증됨으로 표시되게 하라고 되어 있지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나의 사이트는 이미 인증됨으로 표시되어 있다.
2단계 : 올바른 형식의 ads.txt 파일이 있는지 확인하라고 한다. 그렇다면 정말 ads.txt의 문제란 말인가? 이글루스는 파일 업로드도 자유롭지 못한데 여태 아무 문제 없다가 이제서야?


■ 문제 가능성 3 (유력한 가능성)
(바로 전에 언급한) 말 그대로 ads.txt의 문제일 가능성이다. 다만, 개인 사용자의 ads.txt 문제가 아니라 루트도메인의 문제. 가능성 1로 언급했던 캡쳐 화면을 보다보면 뭔가 이상한 점을 볼 수 있다. 바로 egloos.com/ads.txt 라는 부분.
이글루스는 ID.egloos.com 의 형식을 사용하는 서브도메인의 형태를 갖는다. 따라서 ads.txt가 문제가 된다면 egloos.com/ads.txt 가 아니라 ID.egloos.com/ads.txt 라고 떠야 정상인 것이다. 따라서 뭔가 이상하다.

구글링에서 찾은 아래의 글이(링크) 현재 내가 무딪힌 현실과 정확히 맞는지는 모르지만, 서브도메인에 ads.txt파일이 없거나 서브도메인의 목록이 루트도메인의 ads.txt파일에 목록화 되지 않으면 루트도메인의 규칙이 하위도메인에 적용된다는 내용(두번 째 문장)으로 보인다. 즉, 애드센스에서 알림으로 보내준 egloos.com/ads.txt 에 문제가 생겨 서브도메인인 ID.egloos.com에 영향을 주었을 가능성이다.

관련 내용을 찾아보니 구조적으로 서브도메인은 원래 하위 디렉토리의 것을 끌어다 연결해 놓은 형태로 보인다. 예를 들어, 원래는 www.example.com/ABC에 관련 페이지가 있지만 ABC.example.com로 접속했을 때 해당 디렉토리의 정보가 뜨게 연결한다는 것. 따라서 서브도메인을 그냥 도메인의 하위 디렉토리로 인식하게 되면 도메인의 ads.txt가 하위 디렉토리인 서브도메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구조일 수 있는 것이다.


▷ 이 내용을 바탕으로 현재상황 확인 및 추정
egloos.com/ads.txt 에 접속하면 해당 파일이 존재함을 알 수 있었다(9월 9일 확인함). 다만 현재(9월 10일 오전 11시 45분)는 해당 파일이 삭제됐다! 이글루스가 문제를 파악하고 삭제했나보다. (이런... 어제 캡쳐해 둘걸...)

이글루스 루트도메인에 ads.txt가 삭제된 점이 이러한 상황을 더 지지하게 되는데, 애드센스의 FAQ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애초에 ads.txt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고 있다. 다만, 루트도메인에 ads.txt 파일이 추가되면 웹마스터(이글루스 관리자)에게 문의하여 게시자(서브도메인인 이글루스 블로거) ID를 파일에 추가해야한다는 것.

오늘 오전 10시 20분으로 이글루스에 공지가 떠 있다... http://ebc.egloos.com/8740
16시에 업데이트 된 내용에 따르면 현제의 문제는 이글루스 홈 내 광고 인벤토리 관리 중 발생했다고 한다.

이런 상황을 취합해 정황을 추정해 보면...


▷ 나의 추측은, 이글루스 관리자가 루트도메인에 ads.txt를 잘못 등록하면서 생긴 일로 보인다. 이글루스 관리자가 루트도메인에 본인 광고 ID만 적힌 ads.txt 파일을 업로드 했고 (결과적으로 이글루스 메인 홈페이지의 애드센스는 무사) 서브도메인 이용자인 이글루스 블로그 이용자는 그 영향을 받아 모두 애드센스 일시정지 받은 것으로 추정된다..

그래도 이틀만에 이글루스 관리자가 확인중에 있다고 하니 추후 이글루스의 공지사항을 지켜보는 것으로. (아마도 곧 잘 해결되리라 생각한다.)

참고로 이와 관련된 문제가 맞다면 조치후 해결될 때까지 걸리는 적용시간은 최대 24시간이다. 물론 제대로 된 조치를 취하지 못했다면 시간이 더 걸릴수도... (24시간 추가요~)

--------------------------------------------------------------


● 추가적으로 확인해 두면 좋은 것 (파란안개님 덧글을 읽고 추가해봅니다.)
애드센스에 등록된 본인의 사이트가 인증 및 승인이 (이번 일로 인해) 풀어졌을 수도 있으니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인증된 사이트라도 승인이 되어야하거든요. 참고로 이 과정은 최대 48시간이 걸립니다.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올라온 관련영상(2018. 7 .27.)을 참고하셔도 될 것 같네요.




■ 상황종료 : 대략 9월 12일 01:40분경 애드센스 정상동작 확인됨

■ 사건 간략일지
- 문제발생 : 2018. 09. 08. 02:06. 애드센스로부터 메일수신 및 광고노출 중지.
- 이글루스 공지 1 : 2018. 09. 10. 10:21. (문제 파악 및 조치)
- 이글루스 공지 2 : 2018. 09. 10. 16:00. (조치상황에 대한 안내)
- 경과 : 문제해결 예정시간인 2018. 09. 11. 10:40 초과. (조치 후 24시간 시점)
- 이글루스 공지 3 : 2018. 09. 11. 16:30. (추가 확인중임을 안내)
- 문제해결 : 9월 12일 00:16 ~ 01:40경.


덧글

  • 타누키 2018/09/10 14:21 #

    어렵네요. ㅜㅜ
  • 나뭇잎 2018/09/10 16:17 #

    일단 이글루스측에서 ads.txt 와 관련된 문제를 대응한 것으로 보이니, 제대로만 했다면 24시간 이내(애드센스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적용 시간)에 복구되지 않을까 싶네요^^
  • 파란안개 2018/09/11 12:52 #

    일단 애드센스에서 egloos.com 을 내 사이트 승인해주고 하위그룹 도메인이 새로 생겼더군요~~
    빨리 반영이 되어야 할텐데 쉽지 않네요.

    혹시 애드센스에서 승인 안하셨으면 다시 egloos.com 하위도메인 승인 클릭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그렇게 해도 아직 정상은 아닙니다. 48시간 안에 완료된다는데 정말 그런지 마음만 급해지네요~
  • 나뭇잎 2018/09/11 13:35 #

    이글루스 공지로는 오늘(2018년 9월 11일) 오전 10시 40분에 해결예정이라고 올라와 있긴 한데 아직이네요. 어서 해결되면 좋겠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